열접촉저항, Thermal contact resistance

열접촉저항이란 물리적 접촉이 있는 두 개의 물질 사이에서 접촉면을 통해 열이 흐를 때 접촉면에서 다른 지점보다 열저항이 높게 형성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Thermal Contact resistance' 혹은 'Interfacial resistance'라고 명칭 합니다.

 

 

열접촉저항, Thermal contact resistance


접촉 저항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접촉면 사이의 틈, 비어있는 공간에서 열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전도가 잘되는 물질 사이에 빈 공간이 존재하면 매질이 공기로 바뀌기 때문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열접촉저항_예시

실제로 우리 눈에는 아무리 평평하고 매끈한 표면이더라도 매우 크게 확대해서 보게 되면 불균일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열의 전도와 관련된 제품을 생산 및 설계할 때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 반도체와 같이 전기전도 및 열전도가 중요한 제품에서 필수적으로 고려하는 것입니다.

열접촉저항_공식

열접촉저항은 위 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두 물질사이의 온도차를 열속(Heat flux)으로 나눈 값이다.

 

 

열접촉저항 실생활 예시, Thermal contact resistance example


열접촉저항_cpu

컴퓨터 조립을 하다 보면 CPU위에 CPU 쿨러를 덮을 때 CPU윗면에 하얀색으로 무언가 도포되어 있는 걸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통칭 구리스, 써멀 구리스라고 하는데 영어명은 'Thermal grease'로 열전도가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CPU의 열을 보다 효과적으로 식혀주기 위해서 열접촉저항을 줄여주는 역할을 구리스가 수행하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