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란 무엇인가

기업이란 영리를 얻기 위해 생산 및 판매를 행하는 조직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기업은 영리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사회와 개인에게 다양한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우리는 기업의 개념을 보다 자세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의 개념


기업을 미시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내부의 구성을 들여다보는 방법과, 거시적인 관점에서 사회에서 기업이 차지하는 위치를 바라보는 방법 두 가지로 기업의 개념을 정의하고자 합니다.

 

 

미시적 관점에서의 기업


미시적 관점에서 기업을 바라본 밀턴 프리드먼의 생산 중심적 개념, 피터 드러커의 마케팅 중심적 개념, 앨빈 토플러의 인간 중심적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생산 중심적 개념 - 밀턴 프리드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

 

기업이란 사람, 돈, 물자 등 여러 자원을 조합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며, 최소 자원으로 최대 효과를 내어 이윤을 극대화하는 조직이다.

 

투입 → 기업 → 산출

 

투입(Input) : 노동, 자본, 물자, 기술 등

산출(Output) : 제품, 서비스 등

 

즉, 기업의 목적은 '최대 이윤 = 최대 수익 - 최소 비용' 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마케팅 중심적 개념 - 피터 드러커


"기업의 역할은 고객을 창출하는 것"

 

'투입 → 기업 → 산출 → 상품 → 고객 → 돈 → 투입'

일련의 과정이 반복되는 것이 기업의 역할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인간 중심적 개념 - 앨빈 토플러


"기업의 사명은 사람의 능력을 개발하는 것"

 

투입 → 기업 → 산출

 

투입을 산출로 바꾸는 과정에서 기업은 '인재 개발 촉진, 자율 기반 구축, 참여 경영 실현'을 이루는 것이 사명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거시적 관점에서의 기업


기업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긍정적인 사회 시스템으로서의 기업 : 사회에 존재하는 제한된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가치를 극대화시킴으로써 사회의 경제 향상에 이바지하는 조직

 

부정적인 사회 시스템으로서의 기업 : 가치극대화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창출하는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지 않고 기업에 축적하여 거대한 힘을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사회조직을 지배하려하는 조직

반응형

'공대 공부 > 경영학입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이란 무엇인가  (0) 2021.12.06
세계 경제와 캐치업 전략  (0) 2021.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