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란 무엇인가

경영은 타인을 통해 조직 혹은 개인의 목표를 달성해가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시대에 따라 조직에 따라, 매우 다양한 이유로 경영의 목표와 과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영은 정의하는 사람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는 복합적인 용어입니다.

 

 

경영의 개념


앞서 말한 경영의 개념에 따르면, 목표의 제시와 타인을 통한 실행에 의해 경영이 이루어집니다. 즉, 비전, 성과, 기획 등의 목표를 제시하고 타인을 통해 실행할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해 동기부여, 코칭 등이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경영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경영의 목표


경영의 목표는 효율성과 효과성의 증대에 있습니다. 

 

효율성이란 경영의 과정에서 사용되는 자원의 활용도로, 투입되는 자원과 결과적으로 산출되는 자원간의 관계를 의미합니다. 돈, 인력 등 투입자원 대비 산출량을 보다 많이 얻을 수 있다면 효율성이 증대된 것입니다.

 

효과성이란 경영의 결과로서 성과의 달성도를 의미합니다. 효과성은 목표로 잡았던 성과를 얼마나 달성하였는가를 보았을 때 목표에 부합하거나 초과한다면 효과성이 증대된 것입니다.

 

 

경영의 필요성


경영을 필요로하는 주 대상은 기업입니다. 하지만, 경영은 기업에만 국한되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모든 조직에 필요한 개념으로 어느 형태이던 어떤 규모이던 경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영리 조직과 비영리조직

작은 조직과 큰 조직

생산부문 조직과 마케팅부문 조직, 인사부문 조직 등 모든 조직

하부조직과 상부조직

 

어느 조직이든 반드시 필요한 개념이 바로 경영이며 이것이 바로 경영의 필요성입니다.

반응형

'공대 공부 > 경영학입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이란 무엇인가  (0) 2021.12.06
세계 경제와 캐치업 전략  (0) 2021.12.06